티스토리 뷰

반응형

겨울철만 되면 김이 모락모락 나는 군고구마 많이들 생각나시죠? 저희도 한 박스씩 사서 에어프라이어에 돌려서 먹고는 합니다. 영양소도 좋고 달고 맛있기 때문에 겨울철을 대표하는 영양 간식인데요, 하지만 사람에 따라서 먹으면 안 되는 사람이 있다고 합니다. 또한 고구마를 어떻게 먹는가도 중요하다고 하는데요, 과연 어떤 사람이 먹으면 안 되고 어떻게 먹어야 좋은지 한 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고구마, 이런 사람에게는 독이 됩니다

고구마는 칼륨이 풍부해 몸 안에 쌓인 나트륨을 배출시키고 식이섬유도 풍부하여 변비가 있으신 분들에게도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또한 고혈압이나 당뇨와 같은 성인병 예방에도 좋으며, 특히 고구마의 베타카로틴 성분은 위암이나 폐암과 같은 암을 예방하는 기능이 있기 때문에 건강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분들은 고구마를 드시면 오히려 안 좋다고 합니다.

 

1️⃣ 혈당조절이 필요하신 분들

당뇨 환자나 당뇨 가족력이 있으신 분들은 고구마 섭취에 조심하셔야 합니다. 고구마는 확실히 당뇨에 좋은 식품이지만 어디까지나 생고구마를 섭취했을 경우에만 해당합니다. 음식을 먹고 나면 소화가 되면서 혈당이 올라가게 되는데 혈당이 상승하는 속도를 혈당지수 (GI지수)라고 합니다. 혈당지수가 70 이상인 경우 혈당지수가 높은 것으로 분류합니다. 생고구마를 먹을 경우 혈당지수가 50 정도로 낮은 편이지만, 고구마를 굽게 되면 혈당지수가 90까지 치솟는다고 합니다. 백설탕의 혈당지수가 109인 것을 감안할 때 군고구마의 경우 거의 설탕과 맞먹는 수치라고 보이네요.  따라서 당뇨이신 분들은 군고구마를 피하시고 반드시 생고구마를 하루 한 개 정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위장이 약하신 분들

고구마를 드시고 속이 불편하고 쓰린 분들이 있습니다. 위장이 약하다면 위 식도염을 일으킬 수 있다고 합니다. 고구마는 대부분 전분으로 이뤄져 있어 열을 가 할 경우 끈적끈적 점성이 생기게 되는데 군고구마 표면을 보시면 찐득찐득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성분들은 위에 들어갈 경우 위산과 잘 섞일 수 없어 속 쓰림 현상이 있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되도록 군고구마를 삼가시고 김치 등과 함께 드시기를 권장드립니다.

 

3️⃣ 심장질환이 있으신 분들

고구마에는 나트륨을 배출하는 칼륨이 풍부합니다. 하지만 이 칼륨을 과도하게 섭취할 경우 부정맥이 발생해 심정지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하루에 한두 개 정도의 고구마는 괜찮지만, 심장이 약하신 분들이라면 고구마를 과다하게 섭취할 경우 위험하기 때문에 적당량 만을 드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4️⃣ 신장 결석이 있는 분들

고구마의 옥산살이라는 성분이 콩팥에 칼슘과 결합하여 결석을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이렇게 만들어진 결석은 요로에 걸리게 되면 극심한 통증을 일으키는 요로결석이 생길 수 있습니다. 시금치도 옥산살이 많지만 끓는 물에 데쳐 드시면 옥산살이 80%까지 제거되기 때문에 괜찮다고 합니다. 따라서 신장결석이 자주 생기시는 분이라면 반드시 물에 삶거나 찐 고구마를 드시는 것이 안전합니다.

 

마치면서

고구마는 분명 건강식품 중 하나입니다. 하지만 각 상황에 맞춰 드시지 않으면 오히려 해가 될 수 있으니 오늘 말씀드린 내용대로 양을 조절해서 드시는 것을 권면드립니다. 겨울철 건강히 보내시고 다음 포스팅에서 다시 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