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목돈 마련 위한 청년도약계좌

지난 문재인 정부 때 청년희망적금을 권장했지만 윤석열 정부 들어서는 청년도약계좌를 통해 청년들의 자립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지난 청년희망적금보다 더 좋은 조건과 혜택이 있기 때문에 많은 청년들이 청년희망적금에서 청년도약계좌로 갈아타기를 원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 포스팅을 통해 청년희망적금을 청년도약계좌로 갈아타기가 가능한지, 또 그 방법은 무엇인지 이 포스팅 하나로 간단히 정리해 드리겠습니다.

 

청년도약계좌 신청 방법

 

이 상품은 올 해 6월부터 출시될 예정이며. 2023년부터 순차적으로 접수를 받을 예정입니다. 이 상품을 취급하는 지정 은행을 통해 가입이 가능하며 이에 대해서는 6월부터 세부 신청방법에 대해 발표할 것이라고 합니다. 앞으로 청년희망적금이 폐지되고 청년도약계좌로 개편될 예정이기 때문에 일단 기존 청년희망적금은 계속 유지하시고 6월이 되시면 갈아타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청년도약계좌 개요

가입대상 만 19세~34세 이하 청년 (병역이행기간 제외) 중 개인소득 연 6천만원 이하 중위 180% 이하
적금방식 월 40만 원 ~ 70만 원 (기여금 지급기준)
가입기간 5년 ( 2023년 6월 ~ 2027년 판매 예정 )
기여금 최대 6% 매칭
2023년 가입자 전체 청년인구 1034만명 중 약 30% 306만 명

 

2023년 6월 부터 출시될 청년도약계좌는 만 19세~34세 중 개인소득이 연 6천만 원 이하이면서 중위소득 대비 180% 이하인 기준을 충족하는 청년 대상입니다. 납입한도는 월 최대 70만 원씩 연 850만 원 이하여야 하며, 5년간 의무가입을 해야 정부의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청년희망적금 vs 청년도약계좌 비교표

위 표에서 보시다시피 청년희망적금보다 청년도약계좌 쪽이 소득조건과 혜택이 더 좋기 때문에 이미 청년희망적금을 가입한 청년들이 청년도약계좌로 갈아타기를 원하고 있습니다. 청년들의 경제적 자립을 위해 출시된 청년도약계좌는 최소 월 40만 원에서 최대 70만 원까지 을 5년간 납입할 경우 정부의 추가 지원금과 함께 완납 후 5천만 원의 목돈을 만들기 위한 제도입니다. 청년도약계좌는 아직 시행되지는 않았고 2023년 6월부터 시행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청년희망적금 중도해지 방법

기존 청년희망적금을 가입하신 분들이 도약계좌로 갈아타기 위해 해지방법에 대해 궁금해 하시는 분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우선 중도해지 시에는 약정이율과 저축장려금 36만 원은 받지 못하게 됩니다. 또한 해지 시에는 이율이 모두 다르기 때문에 정확한 해지 환급금에 대해서는 해당 은행에 직접 문의하셔야 정확한 답변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