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얼마 전 버스 요금 제도가 바뀌었다는 사실 알고 계신가요? 이전보다 더 편하게 달라졌다고 하는데요, 기존에는 버스를 타고 내릴 때 버스에 설치된 카드 리더기에 카드를 접촉해야 요금이 결제되었습니다. 하지만 이제는 카드를 직접 찍지 않고도 자동으로 요금이 결제되도록 바뀐다고 하는데요, 어떻게 달라지는지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버스 승하차 이렇게 달라집니다

경기도에서는 2022년 1월 24일부터 경기도의 일부 지역에서 버스 이용 시 버스요금이 승차 시 자동으로 결제되는 비접촉 버스요금 결제 서비스를 이미 실시하였으며, 1년가량의 시범 운영을 통해 올해 2023년 1월 2일부터는 이 비접촉 버스요금 결제 서비스 '태그리스'를 경기도 전체 광역버스로 확대 시행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여기서 '태그리스'란 비접촉 버스 요금 결제 서비스를 의미하는데요, 코로나19의 감염을 최소화하고 버스 이용객들의 편의를 증진시키기 위해 경기도가 도입한 사업으로 이제는 경기도 전역 광역버스에서 시행된다고 합니다. 이로써 기존에는 버스의 카드리더기 비콘에 자신의 교통카드나 신용카드를 찍어서 버스 요금을 결제하던 것이 이제는 그냥 탑승하기만 해도 스마트폰의 블루투스를 통하여 승하차 여부를 결정한 뒤 자동으로 버스요금을 결제하도록 바뀌게 된 것입니다. 

 

하차벨을 누르지 않아도 된다

또한 기존에는 버스에서 내리기 위해 하차벨을 눌러야 했는데, 이제는 스마트폰 모바일앱을 통하여 모바일 하차벨을 누르게 되면 버스운전기사에게 현재 버스에서 하차할 사람이 있다는 사실이 알려지게 되어, 사람이 붐비는 버스 안에서 멀리 있는 하차벨을 누르기 위해 고생하지 않아도 됩니다. 

 

서비스 미지원 버스나 지하철 환승은?

 

어디까지나 경기도권에서만 적용되는 부분이다 보니 만일 경기도에서 서울이나 다른 지역을 이동할 경우 어떻게 하나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우선 스마트폰 스크린을 켠 상태로 카드 단말기에 접촉만 하면 기존 방식 그대로 요금이 결제되어 다른 지역이더라도 환승 할인이 그대로 적용된다고 합니다. 

 

태그리스 어플 이용방법

 

 

  1. 스마트폰 어플에 태그리스 페이라고 검색하신 후 다운로드하여 설치하세요.
  2. 후불교통카드(신용카드 연동 후 사용), 선불교통카드 (금액 충전 후 사용) 택 1 하여 등록합니다.
  3. 어플 설치 후 위치 권한은 반드시 '허용'으로 해주셔야 합니다.
  4. 태그리스 설정을 ON으로 해주세요.
  5. 아이폰 사용자들은 스티커카드를 부착 후 탑승해야 합니다.
  6. 환승 시에도 환면을 켠 상태에서 기존과 동일하게 테그하시면 버스요금이 정상 결제됩니다.

태그리스 페이를 사용하시는 경우 아래와 같은 혜택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 아이폰 사용자 선착순 500명, 전용 스티커 무상 제공

✅ 태그리스 페이 결제 이용 시 300원 리워드

✅ 태그리스 페이 3회 연속 결제 탑승 시 커피 쿠폰 최초 1회 지급

 

태그리스 페이로 인하여 버스 요금 결제 체계가 파격적으로 개선되고 있고, 프로모션 기간 6개월 간 혜택도 드리고 있기 때문에 일찌감치 사용해 보시기를 추천드립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