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대한민국 남자라면 의무적으로 가야 하는 군대, 인생의 단 한 번 있는 이 시절은 어떤 이들은 무의미하게 보내지만 어떤 이들은 군 적금으로 천만 원의 목돈을 만들고 제대합니다.

장병내일준비적금

군 적금에 관한 내용인데요, 군 전역 후의 삶을 조금이라도 여유있게 보내기 위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만한 정보이니, 아직 군 미필이시거나 주변 가까운 분이 군대에 다녀와야 한다면 이 사실을 꼭 숙지하시기 바랍니다. 지금 보시는 게시물을 통해 최신 군 적금에 대한 정보와 조회 및 여러 가입방법에 대해 상세히 기재해 드렸으니, 이 포스팅 만으로도 충분하시리라 생각합니다.

 

군적금이란?

군적금 조회장병내일준비적금 조회

군생활 중 적금으로 최대 천만원 목돈 마련한다 라는 문구를 보신 적이 있으실 것입니다. 남자라면 필수적으로 가야 하는 군대이지만 아직 군 적금 제도에 대해 알지 못하는 분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군 적금이란 장병 내일 준비 적금이라는 이름으로 시행되고 있는 적금으로 군 생활을 마치고 천만 원이라는 돈으로 사회에 복귀할 수 있도록 국가에서 지원하는 제도입니다.

이 장병내일준비적금은 금리가 5% 수준으로 개인별 40만 원 한도 내로 자율적으로 적립할 수 있는 정기적금입니다. 금리가 5%대로 상당히 높은 금리로 국가에서 지원하는 적금으로 인생에 단 한 번만 가입할 수 있기 때문에 군대 가기 전 꼭 들어야 할 적금입니다. 군 적금은 일반 병사 적금과 간부 적금으로 나눠지는데요, 이 포스팅에서는 병사 적금만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가입대상 및 방법

장병내일준비적금 신청방법

가입대상은 육군, 해군, 공군, 해병대, 상근예비역, 의무경찰, 해양 의무경찰, 의무소방대원, 사회복무요원 등 대부분 가입이 가능합니다. 단 남은 의무복무기간이 6개월 이상이 남아야 가입이 가능합니다. 가급적 군생활 시작부터 가입해 두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우선 알아두셔야 할 부분은 은행 별 최대 한도가 20만 원으로 정해져 있습니다. 하지만 한 명이 두 개의 은행에 적금이 가능하니 2개의 은행에 각 20만 원씩 40만 원 적금 가입을 추천드립니다. 

 

가입가능 은행으로는 광주은행 / NH농협은행 / 신한은행 / 우리은행 / 하나은행 / IBK기업은행 / KB국민은행 / DGB대구은행 / 제주은행 / 전북은행 / 우체국 / SH수협은행 / 부산은행 / 경남은행 / 으로 6개월 거치 시 4%, 12개월 거치 시 4.5%, 만기 1년 3개월부터 20개월 이상 거치 시에는 5%로 제공 금리가 나뉘어있는데, 금리가 높은만큼 무조건 만기까지 적금을 붓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가입 준비물

장병내일준비적금 가입자격 확인서가 필요합니다. 가입자격 확인서는 각 병종 별로 발급방식이 다르기 때문에 아래 내용을 꼭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장병내일준비적금 가입자격 확인서

현역병이나 상근예비역 발급방법

신병교육기관에서 인사실무자가 일괄적으로 발급하여 개인에게 지급합니다. 일반부대로 가게 되면 본인이 직접 국방인사정보체계에서 신청하여 출력이 가능합니다.

 

의무경찰 및 의무해양경찰 발급방법

본인이 복무중인 의경부대 행정반에 직접 신청하거나 해양경찰은 본인 소속 해양경찰서 의경지도관에게 신청이 가능합니다.

 

의무소방원

의무소방원의 경우 본인이 소속된 소방관서 의무소방담당자에게 직접 신청이 가능합니다.

 

사회복무요원

사회복무요원의 경우 사회복무포털 사이트를 통하여 본인이 직접 출력하거나 복무기관 담당자에게 신청하여 방문 수령할 수 있습니다.

 

장병내일준비적금 납입/해지 방법

급여 중앙공제나 자동이체 중 하나의 방법을 택하여 납부방법을 정합니다.

급여중앙공제

부대나 기관에서 급여를 입금할 때 장병내일준비적금의 월 납입액을 공제하는 방식입니다. 처음 가입하거나 전역을 하는 해당 월에 급여에서 중앙공제가 되지 않으므로 반드시 개인이 직접 은행계좌로 입금해야 합니다.

 

자동이체

말 그대로 본인의 계좌에서 매월 지정한 일자에 자동이체하는 방법입니다. 신청 다음날부터 자동이체가 실행되기때문에 신청 당월에는 반드시 개인이 직접 은행 계좌로 입금해야 합니다.

 

해지방법

신분증을 지참하여 본인이 가입한 은행에 방문하여 해지하실 수 있습니다. 전역이나 소집해제 까지 만기납입하여 해지를 하는 경우라면 전역일이나 소집해제일 정보가 포함된 서류를 제출해야 합니다.

 

따라서 병역증, 전역증, 병적증명서, 복무사실확인서 중 하나의 서류를 준비하여 제출하고 2개의 은행에 따로 가입을 했을 경우 당연히 서류도 2부씩이 필요합니다. 

 

장병내일준비적금 관련 질문 

1. 현역 입대전에도 가입이 가능한가요?

불가능합니다. 소속중 부대로부터 장병내일준비적금 가입자격 확인서를 작성해야 하기 때문에 입대전에는 가입하실 수 없습니다. 

 

2. 은행에 가지 않고도 온라인으로 가입이나 해지가 가능할까요?

아직 비대면 가입이나 해지가 가능하도록 일부 은행에서 준비하고 있다고 합니다. 해당 사항은 각 은행 홈페이지나 대표번호를 참조하셔서 알아보셔야 할 것 같습니다. 

 

군적금 계산기 바로가기

군적금 이율이 궁금하신 분은 아래의 군적금계산기 바로가기를 클릭하시면 최종적으로 얼마를 수령할 수 있는지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아래 링크를 통해 조회해보시기를 추천드립니다.

 

군적금계산기 바로가기 클릭

 

 

군 적금 조회
국민은행 군적금
국민은행 군적금 조회
군적금 계산기
kb국민은행 군적금 조회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