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최근 고유가와 치솟는 물가로 인하여 전세대출 금리도 최근 4%대 까지 치솟고 있는 실정입니다. 또한 올 해 8월 부터 임대차 3법에 의해 갱신이 불가한 전세집들이 많이 나오게 됨으로 전세금에 대한 부담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임대차법 영향으로 주거 불안정에 직면하게 될 서민을 보호하기 위한 취지로 8월부터 저소득 가구에 대출한도 최대 3억원의 대출이자를 지원해준다고 합니다.

과연 어떤 경우 전세자금 대출금 이자를 지원받을 수 있는지 대상과 지원을 위해 어떻게 신청해야 하는지 구체적으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서울시 전세갱신권 종료 저소득층에 대출이자 지원

서울시는 전월세 시장 안정화 방안을 내놓으면서 전세갱신권이 끝나게 되는 저소득층을 대상으로 대출한도 3억원 이 내에서 연 3%대 이자를 지원하기로 했습니다. 기존 청년 신혼부부에게 지원하는 임차보증금 이자 지원은 대상자 8000가구에서 15000가구로, 대출한도도 최대 2억에서 3억으로 늘린다고 합니다. 

 

서울시 대출이자 지원 대상 및 금리

< 한시적 전세자금대출 이자지원 대상자 소득구간 및 지원금리 >

구분 소득구간 지원금리
부부합산 연소득 2천만원 이하 3.0%
2천만원 ~ 4천만원 이하 2.0%
4천만원 ~ 6천만원 이하 1.5%
6천만원 ~ 8천만원 이하 1.2%
8천만원 ~ 9천 7백만원 이하 0.9%

※ 다자녀 가구의 경우 : 1자녀 0.2%, 2자녀 0.4%, 3자녀 이상 0.6% 추가 이자지원 (최대 연 0.6%)

 

지원받을 수 있는 소득구간도 부부합산 연소득이 9천 7백만원 이하로 되어있어 웬만한 분들은 모두 해당이 되시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추가로 다자녀 ( 1자녀 ~ 3자녀 이상까지 )에 대한 추가적 이자지원이 이뤄진다고 하니 해당이 되시는 분들은 꼭 참조하시기를 바랍니다. 

 

단 아파트의 경우 다주택자 절세수단으로 변질돼어 투기수요를 자극하는 부영향이 있을 수 있는 만큼 아파트를 제외한 저층주택에 한 하여 민간임대를 활성화하는 방향으로 진행할 방침입니다.

 

내용 정리

※ 계약갱신권을 사용하여 22년 8월 ~ 23년 7월 사이에 갱신 계약이 만료되는 무주택 임차인에게 대출 이자를 지원.

 

※ 신혼부부 임차 보증금 이자지원 확대 예정

    1) 기존 8000가구에서 만오백 가구로 확대

    2) 대출한도 기존 2억에서 3억으로 증액

※ 청년 계층 임차보증금 대출한도 7천만원 에서 일억 오천만원

    1) 중위소득 150% 이하 월세지원 => 올 해까지 3만명 지원 예정

    2) 중위소득 60% 이하 한시 지원 월세 => 지원 기간 연장, 대상확대

 

신청 및 조회

서울시 전세대출 관련 공지는 추 후 서울시주거포털 홈페이지에서 신청 및 확인이 가능합니다.

 

서울주거포털

서울주거포털,Home, 서울시 청년월세, 청년 월세지원, 서울주거포털은 서울시의 주거정책 및 분양/임대 정보를 종합적으로 제공합니다. 내게 맞는 서울시의 주거복지 서비스를 찾아보세요.

housing.seoul.go.kr

 

해당 지원제도는 본인이 꾸준히 관심을 갖고 알아보고 신청하지 않으면 절대 혜택을 누리지 못합니다. 따라서 서울주거포털 사이트에서 해당 정보에 대한 공지를 꾸준히 조회해 보시기를 바랍니다. 

 

 

 

깡통전세 사기, 이것만 알면 절대 당하지 않습니다

최근 부동산 가격이 떨어지면서 이른바 깡통전세의 위험이 커지고 있습니다. 깡통전세란 전세가가 집 값보다 더 올라가 세입자가 보증금을 못 돌려받는 상황을 뜻합니다. 보통은 대출금과 전세

paukos.com

 

 

 

전세대출, 신혼부부 3억까지 빌려준다, 금리동결

최근 윤석렬 정부는 비상경제민생회의를 통해 버팀목 전세대출 금리를 연말까지 동결시킨다고 발표했습니다. 또한 청년과 신혼부부 전세대출 한도를 3억까지 확대할 예정이고 청년은 매월 20만

paukos.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