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최근 윤석렬 정부는 비상경제민생회의를 통해 버팀목 전세대출 금리를 연말까지 동결시킨다고 발표했습니다. 또한 청년과 신혼부부 전세대출 한도를 3억까지 확대할 예정이고 청년은 매월 20만원씩 월세를 지원해준다고 발표했습니다. 

전세대란 해결 실마리가 풀리나

최근 한국은행에서 기준금리를 0.5% 인상하면서 현재의 기준금리는 2.25% 였습니다. 하지만 치솟는 금리에도 불구하고 이를 연말까지 동결시키겠다는 정부의 발표인 것입니다. 여기에 더해 버팀목 전세자금대출의 기존 한도는 수도권 1.2억원, 그 외 지역은 0.8억원 외였습니다. 하지만 이번 버팀목 전세자금대출의 한도가 3억까지 늘어남에 따라서 신혼부부와 청년에게는 매우 좋은 상품이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위의 표는 한국주택금융공사에서 제공하는 각 은행 별 전세자금대출 금리표입니다. 카카오뱅크가 3.07%로 가장 낮은 이율이며 높은 경우에는 4.81%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부부합산 연소득 임차보증금
5천만원 이하 5천만원 초과 ~ 1억원 이하 1억원 초과
~ 2천만원 이하 1.8% 1.9% 2.0%
2천만원 초과 ~ 4천만원 이하 2.0% 2.1% 2.2%
4천만원 초과 ~ 6천만원 이하 2.2% 2.3% 2.4%

하지만 이번에 발표된 버팀목 전세자금대출의 경우, 예를 들어 부부합산 연소득이 4천만원 초과 ~ 6천만원 이하인 경우 약 2.4%의 이율로 시중은행보다 약 1% 이상 낮으면서 한도도 기존 1.2억에서 3억까지로 대폭 늘어나게 된 것입니다. 

 

↓  ↓  ↓  ↓  ↓  ↓ 

버팀목 전세자금 대출 요건 바로가기

 

버팀목 전세자금대출 보증금 대출한도 ( 8월1일부터 시행 )

  개정 전 한도 개정 후 한도 비고
일반 수도권 : 1억2천 
비수도권 :8천
수도권:1억8천
비수도권: 1억2천
 
청년/신혼부부 청년 : 7천만원
신혼부부 수도권 : 2억
비수도권 : 1억6천
청년 : 2억원
신혼부부 : 수도권 : 3억원
비수도권 : 2억원
※ 중위소득 60%이하 청년
최대 20만원 월세지원 예정

특히나 청년과 신혼부부 대상의 전세대출 한도가 늘어납니다. 청년의 경우 버팀목 전세대출을 받을 때 최대 7천만원까지 만 가능했지만, 올 해 8월1일부터는 최대 2억까지 전세대출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또한 신혼부부의 경우 수도권 기준 2억까지만 적용되었던 대출한도가 3억까지 늘어났으며, 지방의 경우 1억6천만원에서 2억까지 한도가 증액되었다고 밝혔습니다. 또한 중위소득 60%인 청년에게는 1년 간 최대 20만원의 월세를 지원해준다고 합니다. 

 

버팀목 전세대출 신청자격

버팀목 전세대출 자격인데요, 우선 세대주와 배우자 합산소득이 5천만원 이하, 2자녀 이상 가구인 경우 6천만원 이하 일 것, 그리고 2022년 기준 가구 자산이 3.25억원 이하이며, 기타 신용도에 문제가 없고 대출취급기관 내규로 대출을 제한하고 있는 경우에는 대출이 불가능하다고 합니다. 상기 정도의 요건만 충족이 된다면 신청하는데 문제는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기타 세부 요건에 대해서는 아래 사이트를 참조하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  ↓  ↓  ↓  ↓  ↓ 

버팀목 전세자금 대출 요건 바로가기

아시는 바와 같이 시중은행의 금리가 대폭 인상되고 대출규제가 강화되면서 시중에 전세매물을 찾기 어려운 시기였습니다. 하지만 이번 버팀목 전세자금 대출 금리 동결과 대출금액이 큰 폭으로 상향 조정되면서 전세집을 구하지 못하는 분들에게는 좋은소식이 될 것 같습니다. 버팀목 전세자금 대출 변경안은 8월 1일부터 시행이 된다고 하니 이사를 가실 분들은 이 점 꼭 참조하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항상 행복하시고 건강 조심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