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약 20여 년 전 다섯 명의 시골 아이들이 도롱뇽을 잡기 위해 산으로 모험을 떠났고 다시는 그들을 볼 수 없었다. 그들의 시신은 2004년이 되어서야 발견되었지만, 경찰과 조사관은 어떻게 어린아이들이 사망했는지 밝혀내지 못하고 있었다. 이규만 감독은 2011년 범죄 스릴러 영화 아이들로 박스오피스 1위를 차지하였다. 

 

영화감독이자 각본가이기도 한 이규만 감독은 스릴러 장르에 대한 관심을 표명한 미스터리 스릴러 영화 와이드 어웨이크를 발표하였다. 개구리소년 실화를 바탕으로 한 이 영화는 사실과 허구를 오고 가며 감독만의 흥미로운 시각으로써 소년들의 이야기를 담아내고 있다.

 

1992년에 개봉한 돌아와 개구리소년들 과는 달리, 이 영화는 명성을 잃은 다큐멘터리 제작자(박용우)가 자신의 경력을 다시금 궤도에 올려놓기 위해 개구리소년들을 취재하는 과정을 담아내고 있다. 강지승은 황우혁 (류승룡) 교수의 테이프에 담긴 인터뷰 내용을 우연히 보게 되는데, 이 인터뷰는 이 교수가 부모의 진술과 행동 중 일부의 모순을 암시하고 있었다. 획기적인 이야기에 대해 적극적으로 이를 파헤치고자 결심한 강지승은 교수와 함께 소년들의 부모가 어떻게든 이런 비극에 연루되었다는 가설을 조사하도록 설득하게 된다.

 

두 사람의 수사는 현지 형사의 외면을 받게 되고, 이들의 조사는 학부모와 지역사회 주민들에게 눈총을 받게 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제작자와 교수는 부모가 제공한 증거들이 어딘가 이상하다는 것을 알아채고는 조사하기에 이른다. 두 사람은 그들의 이론이 가치가 있다는 가능성에 사로잡히게 되고, 그 두 사람은 그들의 사건 조사가 좀 더 진척될 것이라는 희망을 갖기에 이른다. 

 

마침내, 소년들의 부모들 중 한 명이 이에 연루가 되었다는 것을 지방 당국에 납득을 시키게 되고, 그들은 정 씨 가족의 집을 수색할 수 있는 허가를 얻기에 이른다. 언론인, 사진작가, 현지인들의 이목이 집중된 가운데, 교수는 시신들이 있을 것으로 추정되는 집 아래 두 곳을 지목한다.  강지승과 교수는 결정적인 증거를 발견할 것을 기대하며 두 사람의 명예를 건 긴박한 순간을 맞이하게 된다. 그러나 한 어린 소녀의 신발만이 발견되었고, 두 사람은 현장의 모든 사람들의 지탄을 받으며 신뢰가 땅에 떨어지게 된다.

 

몇 년 후, 사건의 형사(성동일)는 강지승에게 유력한 용의자의 이름과 주소를 제공한다. 이 정보는 충분한 조사를 할 수 있는 확실한 증거가 없었기 때문에 강 씨에게 비공개로 제공되었다. 강형사는 스스로 탐정에게 의심을 받은 남자를 찾아내려고 하였다. 용의자가 없는 동안, 강 씨는 그의 집에 몰래 들어가 이 사람이 체포를 피하여 도주한 사람일 수도 있겠다는 의심을 하게 된다. 그러나 강 씨의 침입은 눈에 띄지 않고 용의자는 강 씨의 딸을 방과 후 잠시 감금해 그가 더 압박하면 어떤 일이 벌어질지 상기시킨다. 

 

이후 강 씨는 자신이 일하는 소 도축장에서 그와 대치한다. 그곳에서 그는 용의자를 소년들의 살인과 관련된 결정적인 단서를 발견하게 된다. 강 씨는 이 남성을 직접 체포하지만, 결국 공소시효가 만료된 그를 기소할 만한 증거가 충분하지 않다는 사실을 깨닫게 된다.

 

영화의 전반부는 실제 사건들의 측면에서 좀 더 사실적으로 묘사된다. 소년들이 실종된 그날은 훌륭하게 극화되었으며, 아들이 아직 살아있다는 희망을 간직한 채 힘겹게 살아가고 있는 부모의 절망을 잘 담아내고 있었다. 주인공은 또한 사람들의 따가운 눈총을 받는 사기꾼 PD로서 잘 그려지고 있다. 이 교수의 이론과 의혹은 그럴듯해 보이고, 이규만의 날렵한 비주얼을 통하여 관객들은 두 사람이 정말로 뭔가 일을 벌이고 있다는 것을 납득하게 된다. 심지어 부모들 조차 의심스러워 보인다. 실제 사건을 새로운 시각으로써 다룰 때 그런 반응을 이끌어 내는 것은 숙련된 이야기꾼의 실력이 필요하다. 

 

봉준호 감독의 2003년작 살인의 추억을 영화 아이들을 보기 직전에 보는 실수를 저질렀고, 그 결과 이 영화의 결말에 큰 감명은 받지 못했다. 그것은 선정적인 마지막 장면들은 나에게 이야기의 모든 미스터리를 앗아간 잘못된 카타르시스를 심어주기에 이른다. 살인의 추억도 실제 미해결 살인사건에 바탕을 두고 있지만, 그 결론은 훨씬 요령이 있고 미묘했다. 두 영화 모두 용의자는 아직 잡히지 않았다. 우리는 우리의 감정을 따라가는 확실한 믿음이 있습니다. 나는 이것을 즐기지 않았으며 그것은 영화에 리얼리티를 심어주는데 실패했다. 그리고 영화를 마치며 영화관을 떠나면서 나는 만족스러운 결말에 속아 넘어간 기분이었다. 그렇지 않으면 훌륭한 영화였다. 아마도 이규만 감독은 마지막 장면에서 선정적인 선택을 하게 되면서 진정한 미스터리가 사라졌기 때문에 강지승의 캐릭터에 자신을 너무 반영시켰던 것으로 보인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