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정부가 지난 2023년 1월 26일 특례 보금자리론 금리 인하 소식을 발표했는데요, 금리가 지나치게 높다는 의견이 많아 당초 계획 대비 0.5%p 인하되었다고 합니다. 오늘은 특례보금자리론 신청자격과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특례보금자리론 이란?
2. 특례보금자리론 지원자격
3. 특례보금자리론 금리는?
4. 특례보금자리론 신청방법

 

 

1. 특례보금자리론이란?

정부에서 연 3.7% 고정금리 안심전환대출 상품이 부동산 경기 악화와 금리 인상 등의 이유로 마감되었습니다. 이 안심전환대출 상품의 단점을 모두 개선하여 내놓은 상품이 이번 특례보금자리론으로 , 주택가격요건을 시세 6억 이하에서 9억 이하로 확대하였으며 대출 한도도 5억까지 늘어났습니다. 금리도 연 4%대로 기존 은행 금리보다 괜찮은 편이라 최근 관심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2. 특례보금자리론 지원자격

 

 

특례보금자리론 지원자격은 다음과 같습니다.

 

✅ 소득과 재산 상관없음

✅ 주택 가격이 9억원 이하일 것

✅ 최초 구매, 또는 보전용 대출 모두 동일하게 이용 가능

✅ 무주택자 또는 1주택자 까지 신청 가능

✅ 1주택자의 경우 2년 내 기존 주택 처분 조건이 필요

 

 

3. 특례보금자리론 금리

현재 연 4%금리는 확정되었으며 기존 은행 중도 상환수수료는 없다고 합니다. 기존 5~6%의 높은 금리를 사용하고 있는 분들의 경우 대환하여 사용하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LTV는 70%, DTI 60% 적용되며 DSR은 적용되지 않기 때문에 대출금 조달이 용이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또한 보금자리론의 장점인 체증식 분할상환이 가능하므로 금리에 대한 부담을 줄일 수 있습니다. 특례보금자리론을 이용하시기 전 금리를 미리 계산하시기 바랍니다. 

 

  • 특례보금자리론 금리 한도 : 3.6억원 > 5억원
  • 금리 4.5% 이내

▶ 특례보금자리론 금리 계산기 바로가기

 

 

4. 특례보금자리론 신청방법

현재 한국 주택금융공사에서 온라인으로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특례보금자리론 온라인 신청을 하시면 반드시 자격대상이신지 확인하시고 상담원과의 전화통화 후에 대상자이시라면 구비서류를 준비하여 이메일로 신청하시기를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