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중기청 대출 노하우

조건 좋은 중기청 대출은 모든 청년들이 원하는 바입니다. 하지만 중기청 대출은 해당하는 매물을 찾기 어렵기 때문에 많은 청년들이 도중에 포기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중기청 대출을 제대로 이해한다면 원하는 매물을 찾아 대출을 받을 수 있습니다. 오늘은 중기청 대출을 받을 수 있는 조건에 대한 이해와 노하우에 대해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중기청 대출
2. 중기청 대출 100% 조건
3. 중기청 대출 100% 성공하려면?
4. 결론

1. 중기청 대출

중기청 대출은 중소기업취업청년 전세대출의 약자로, 전세대출 상품 중 중기청 대출이 가장 조건이 좋습니다. 한도 1억 원에 연 이자 1.2%라는 저렴한 금리 때문에 이제 막 취업을 한 청년들에게는 가장 좋은 전세대출 상품입니다. 중기청 대출은 보증금 5%만 내면 보증금 전액을 대출받을 수 있기 때문에 자기 자금이 없는 청년들에게 가장 인기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보증금 1억을 기준으로 한다면 9500만 원에 대한 월 이자 95000원만 내면 됩니다. 

 

👇 중기청 예상대출 조회 바로가기 👇

 

중기청 대출을 위해 우선 자신의 처지에 맞게 전세자금 한도를 조회해 보시기 바랍니다. 

 

2. 중기청 대출 100% 조건

먼저 기본 조건을 살펴보겠습니다.

 

 

 

 

※ 중기청 기본 조건

나이 : 만 19세 ~ 34세 미만 (병역의무 이행한 경우 군복무 기간 비례하여 기간 연장. 최대 만 39세)

 

중복 대출 : 불가. 기존 전세자금대출이 있다면 상환 조건으로 대출이 가능

 

소득 : 부부합산 연 소득 5천만원 이하, 1인일 경우 3,500만 원 이하 순자산 3.61억 원

 

신용도 : 저신용자도 가능, 하지만 연체자, 대위변제자, 공공기록 등록자, 신용불량은 대출불가

 

주택 : 무주택 세대주일 것 (예비 세대주, 또는 이사 후 세대주 등록 가능)

                * 공공임대주택의 경우 대출 불가

 

취업조건 : 중소, 중견기업 재직자나 중소기업진흥공단, 신용보증기금 및 기술보증기금 청년창업 지원을 받는 자. ※ 재직기간 3개월 미만도 가능. 단 대출한도 등 심사나 추가서류가 필요할 수 있음.

 

※ 중기청 80%와 100%는 무슨 차이?

대출한도 80%와 100%에 대해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아 차이점을 알려드리겠습니다. 80%와 100%는 신청 조건과 방법이 다릅니다. 아래와 같은 차이가 있으니 꼭 대출 실행 전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상품종류 중기청 80% 중기청 100%
대출한도 보증금 80% 보증금 100% (5% 자기부담)
보증서 전세자금보증 (HF) 대출보증 전세보증금반환보증 (HUG) + 대출보증
임대인 동의 필요없음 필요함
채권양도 없음 있음
특징 신청인 소득과 신용도 중요 목적물 융자 상태가 중요
중도퇴실할 때 목적물 변경 가능 목적물 변경 불가

중기청 전세 대출을 받기 위해서는 100%에 해당되는 매물을 우선 찾아내야 합니다. 하지만 100%는 좀처럼 찾기 어렵습니다. 그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채권양도

일반 전세자금대출은 임차인이 은행으로부터 받는 전세대출금을 만기 시 임대인으로부터 돌려받은 뒤 은행 계좌에 모두 반환해야 합니다. 하지만 중기청 대출은 일반 전세자금대출과는 다르게 채권양도 방식입니다. 

채권양도란 전세대출금을 갚아야 할 의무가 있는 채무자는 임차인이지만 채무자 지위를 임대인으로 양도한다는 의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100%의 경우 전세대출금을 임대인이 은행에 직접 반환해야 합니다. 따라서 임대인들은 가능하면 중기청 대출 100%를 안 해주려고 합니다.

 

2) 중개사

두 번째는 중개사 문제입니다. 중기청 100% 신청자들은 중기청 전세대출 100%를 거부당한 적이 많았을 것입니다. 많은 분들이 중기청 100% 물건이 찾아보기 힘들거라 판단하시는 분들이 많지만 아직까지는 많은 편입니다. 단 중개사가 중기청 100% 물건들이 자신들에게 수수료 이익이 되지 않기 때문에 적극적으로 찾아주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3. 중기청 대출 100% 성공하려면?

 

 

 

 

왜 중기청 100% 대출을 찾기 어려운지, 문제를 알았다면 해결방법은 있습니다. 문제는 부동산에서 중기청 100% 물건을 찾아주지 않는다는 데 있는데, 만일 중기청 100% 매물을 찾아주고 계약까지 한다면 중개수수료를 두 배정도를 준다고 이야기해보시기 바랍니다. 예를 들어 전세보증금 1억 원에 대한 중개수수료는 약 30만 원 정도입니다. 중기청 100% 매물을 찾기 위해선 부동산에 수수료를 약 60만 원 준다고 한다면 그쪽에서도 적극적으로 물건을 찾아줄 것이고 매물을 찾아낼 확률이 높아질 것입니다.

 

4. 결론

 

 

 

위 내용은 성공사례의 일례일 뿐입니다. 중기청 100% 조건은 임차인에게는 유리하지만 임대인(집주인)에게는 매우 불리하기 때문에, 집을 구하는 입장에서는 적어도 좋은 집을 찾기 위해서는 이러한 노력이 필요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