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집값이 잠시 주춤했다고는 하지만 아직도 집값은 고공행진 중이고 앞으로도 오를것이라는 부동산 전문가들이 많습니다. 따라서 많은 분들이 시세대비 30~50%까지 저렴한 아파트 청약에 도전하고 계시는데요, 로또 당첨만큼 힘들다는 아파트청약, 경쟁이 치열한 만큼 가점이 높아야 당첨확률이 높습니다.

 

 

청약 가점 항목 3가지 

청약에 당첨하기 위해서는 3가지 청약 가점 항목이 높아야 하는데요, 

 

첫번째, 무주택 기간

두번째, 부양가족수

세번째, 청약통장 가입기간

 

이 세가지 가점 항목이 청약 당첨을 위해 가장 중요한 부분입니다.

 

부양 가족수는 많으면 많을 수록 가점이 높으며, 무주택 기간, 청약통장 가입기간 역시 길면 길수록 높은 가점을 받을 수 있습니다. 경쟁률이 높은 지역일 수록 20~30대는 청약 가점이 40~50대에 밀려 당첨확률이 낮아질 수 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내가 결혼한 지 7년 이내 이거나, 65세 이상의 부모님을 부양하고 있거나, 자녀가 3명 이상일 경우 이 제도를 주목하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아파트 청약 당첨을 높이는 특별공급

특별공급이란 사회적 배려가 필요한 계층의 주거안정을 위해 일반 청약신청자들과 경쟁하지 않고도 아파트를 분양받을 수 있는 제도를 의미합니다. 특별공급이란 의미 그대로 특별 계층의 지원자에게만 주어지는 공급물량이기 때문에 일반 공급보다는 상대적으로 당첨확률이 더욱 높다고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 조건에 부합되신다면 무조건 특별공급을 통해 청약을 신청하시기를 추천드립니다.

 

특별공급 종류1) 생애최초 2) 신혼부부 3) 노부모 부양 4) 다자녀 5) 기관 추천 다섯가지가 있습니다.

아파트를 분양받을 시에는 표에서 보시는 바와 같이 일반공급 물량과 특별공급 물량을 따로 나누어 분양을 하게 됩니다. 

국민주택의 경우 일반공급을 15%, 특별공급을 85%나 배정을 하고, 민영주택의 경우 특별공급을 50~58%, 일반공급을 42~50% 비율로 배정하여 공급하게 됩니다.

 

신혼부부 특별공급

신혼부부 특별공급은 말그대로 결혼한 지 7년 이내의 신혼부부에게 주어지는 공급물량입니다. 같은 조건의 신혼부부라고 할 지라도 가족구성원 중에 미성년자가 있는 경우가 훨씬 유리합니다.  만일 본인이 두자녀 이상이신 분이라면 이 신혼부부 특별공급으로 신청하신다면 더욱 높은 확률로 아파트 청약에 당첨될 확률이 높습니다.

 

생애최초 특별공급

생애최초 특별공급도 마찬가지로 생애 처음으로 주택을 구입하는 경우로 세대구성원 모두가 과거에 주택을 구매한 경험이 없어야 신청이 가능합니다. 단 결혼을 했거나 미혼 자녀가 있어야 하는 조건이 있으며 소득기준도 충족해야 합니다. 또한 근로자나 자영업자로서 5년 이상 소득세를 납부해야 하는 조건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뜻은 과거 5년 간 소득금액증명원 발급이 가능하다면 자격요건에 포함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