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최근 들어 월세 보증금을 떼이는 부동산 사기가 급증하고 있습니다. 얼마 전 20~30대 사회 초년생들이 부동산 사기를 당했다며 단체로 경찰 고소를 준비 중인 것으로 알려졌는데요, 가짜 임대인이 경매에 붙여진 빈 주택을 마치 자기 집인 것처럼 꾸며 월세 보증을 가로챈 것인데요, 황당하지만 누구나 당할 수 있는 이러한 부동산 사기, 이러한 사기를 막을 수는 없는 것일까요?

 

 

부동산 허위 매물 구별 방법, 더 이상 시간 낭비 하지 마세요

작년 부동산법이 일부 개정되면서 부동산 허위 과장 매물로 판명될 경우 과태료 500만 원이 부과될 수 있다고 합니다. 때문에 일부분 줄어들었다고는 하지만, 여전히 허위매물로 고객을 속여 유

paukos.com

 

부동산 사기 이렇게 당합니다

 

 

지난 12월 K모씨는 부동산 어플을 통하여 다세대 주택 월세계약을 맺었습니다. 해당 지역의 집 치고는 35만 원이라는 저렴한 월세를 얻었다는 기쁨도 잠시, 전기와 수도요금이 13개월이나 밀려있다는 사실을 입주 후에나 알게 된 것입니다. 또 이 집은 경매에 넘어간 상황이었습니다. 가짜 임대인 조 모 씨는 사기를 친 뒤 연락을 끊고 잠적했습니다. 자기 소유도 아닌 집을 부동산 어플에 내놓고 피해자에게 보증금 400만 원을 받고 연락을 끊은 것입니다. 뒤늦게 K모씨는 해당 주택의 등기부 등본을 떼보니 이 주택은 조 씨 소유가 아닌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경매에 넘어간 빈 집을 조 씨가 자기 것 인양 서류를 꾸미고 계약해 버린 것입니다. 이러한 사기를 당한 것은 K모씨뿐만이 아니었습니다. 조 씨에게 비슷한 수법으로 사기를 당한 사람들이 6명이 더 있었습니다. K모씨는 이들 6명과 함께 조 씨를 상대로  집단 고소를 준비 중이라고 밝혔습니다. 하지만 진짜 집주인이 나타나게 되면 K모씨는 법적으로 거주권리가 없기 때문에 언제 집에서 쫓겨날지 몰라 걱정이라고 합니다. 

 

부동산 어플이라고 다 믿으면 안됩니다

보통 사회초년생들의 경우 부동산 중개수수료를 아끼기 위해 집주인과 직접 부동산 계약을 맺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이 경우 부동산 사기에 당할 확률이 매우 높기 때문에 따져봐야 할 것들이 많습니다. 특히 부동산 계약에 경험이 적은 사회초년생일 경우 이런 부동산 사기에 당하는 일이 많기 때문에 부동산 사기꾼들의 대상이 되기 쉽습니다. 부동산 어플에 적혀있는 정보가 모두 사실인지 반드시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부동산 어플에 기재된 집의 소유주 등기 명의자 및 정보와 실재 정보가 다를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부동산 사기 방지 방법

우선 입주를 원하는 집의 등기부등본 확인은 필수입니다. 인터넷 등기소에 들어가면 쉽게 열람이 가능하기 때문에 번거롭더라도 반드시 인터넷 등기소에서 확인해야 합니다. 등기소 메인에서 등기 열람/발급 메뉴를 누르신 후 주소만 입력하시면 쉽게 등기부등본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여기서 집의 실소유자와 계약자의 일치 여부를 반드시 확인하시고 여기에 대출과 압류가 잡혀있지는 않은지 꼼꼼히 따져보셔야 합니다. 

 

계약은 가급적 집주인과 직접 하시는 것이 좋지만 불가피하게 직접 계약하지 못하고 대리인과 계약해야 하는 경우에는 반드시 위임장, 주민등록등본, 인감증명서를 요구하셔서 신분확인을 하셔야 합니다.

 

부동산이나 집주인이 우리를 못 믿겠다는 거냐고 핀잔을 주는 경우가 간혹 있습니다만, 이는 집 계약 시 가장 기본적인 부분이기 때문에 끝까지 요구하시고 이를 거부한다면 계약을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직접 집을 방문하여 체납된 전기요금, 수도요금, 가스 요금은 없는지 꼼꼼히 확인해 보셔야 합니다. 큰 금액이 오가는 부동산 거래인만큼 이 정도 확인은 필수로 번거롭더라도 반드시 확인하셔야 부동산 사기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부동산 허위매물 쉽고 빠르게 거르는 법

부동산 허위매물을 안전하고 쉽게 거르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부동산 관련법이 개정됨에 따라 점차 이러한 사기 재발 방지를 위해 안전장치가 마련되고 있습니다. 그중 하나가 바로 안전한 부동산을 부탁해 어플입니다. 사용법도 매우 간단합니다. 어플로 들어가 전세든 월세든 해당 주소만 입력하면 이 집이 안전한 지에 대해 곧바로 알려줍니다. 사회초년생으로 부동산에 대해 잘 모르신다면 이 어플을 통해 부동산 계약 여부를 판단하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부동산 허위 매물 구별 방법, 더 이상 시간 낭비 하지 마세요

작년 부동산법이 일부 개정되면서 부동산 허위 과장 매물로 판명될 경우 과태료 500만 원이 부과될 수 있다고 합니다. 때문에 일부분 줄어들었다고는 하지만, 여전히 허위매물로 고객을 속여 유

paukos.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