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요즘 주변에서 김장을 많이 담그시는 것 같습니다. 외국에서도 김치는 세계 5대 슈퍼푸드로 선정될 만큼 인기가 있으며, 맛도 좋고 영양식으로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만일 김장을 담그실 때 우리가 흔히 아는 재료들을 잘못 넣으면 우리의 건강에 치명적이라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김장 김치는 보통 1~2년 치를 담그게 되는데 우리의 잘못된 정보로 발암물질이 담긴 김치가 만들어진다면 절대 안 되겠죠. 오늘은 김장 김치 만드실 때 조심해야 할 부분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고무대야

김장철이 아니더라도 빨간 고무대야를 많이들 사용할 만큼 친숙한 제품 중 하나인데요, 하지만 우리가 사용하는 고무대야에는 식품의약 품 안 전체에서 매년 주의를 줄 만큼 위험물질이 포함되어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빨간색 고무대야는 보통 폐플라스틱 등이 주원료로 사용되고 있는데, 이것이 김치나 음식에 직접적으로 닿게 되면 납, 카드뮴, 중금속이 함께 묻어 나올 수 있다고 합니다. 특히 염도가 높은 김치와 같은 식품일수록 폐플라스틱을 재활용해서 만든 대야가 아닌 식품용으로 제조된 합성수지 재질이나 스테인리스 재질의 대야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당장 고무대야를 사용해야 한다면 김장용 비닐이나 식품용 비닐을 사용하여 김장에 사용하는 것이 가장 안전하다고 합니다. 

 

생강

김치 양념으로 많이들 사용되는 생강은 김장할 때 빠질 수 없는 재료인데요, 특히 김장할 때는 양념을 만들기 위해 대량으로 구매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대량 생강안에는 중간중간에 썩은 생강이 발견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생강이 썩게 되면 아주 강력한 독성이 발생하게 되어 매우 위험하다고 합니다. 아플라톡신과 사프롤이라는 독성인데요, 이는 미국 FDA에서 인체 발암물질 1군으로 분류될 만큼 강한 독 성중 하나라고 합니다. 특히 이는 간세포를 빠르게 파괴할 수 있기 때문에 간암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조심하셔야 합니다. 만일 생강에 흰 곰팡이 비슷한 게 보이시거나 물컹하게 변해 있다면 아까워하지 마시고 버리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일부만 그렇다고 해서 안심할 수 없습니다. 곰팡이 특성상 빠르게 퍼져나가기 때문에 우리 가족의 건강을 생각하신다면 전량 폐기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만일 대량으로 구매하셨다면 가급적 빠르게 손질해 놓는 것이 좋습니다. 

 

양파망

김치에 사용되는 양념을 만들거나 육수를 우릴때 빨간 양파망을 많이들 사용하시죠? 이 양파망을 끓는 물에 그대로 넣고 사용하시는 분들이 의외로 많으신 것 같습니다. 편리하긴 하지만 이것도 절대 안 되는 행동 중 하나입니다. 양파망을 끓는 물에 넣게 되면 색소는 물로 플라스틱이 음식에 녹아들 수 있기 때문에 식품을 섭취할 경우 우리 몸에 매우 해로울 수 있습니다. 만일 육수망이 필요하시다면 다이소 같은 곳에서 육수망을 사용하시는 것이 가장 안전하다고 합니다. 

 

우리 가족이 먹는 음식, 절대로 발암물질 만큼은 섭취하게 해서는 안 되겠죠. 우리 몸에 매우 해로우며 암을 유발할 수 있는 매우 강한 독성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반드시 섭취하실 때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갑자기 한파가 찾아왔네요. 모두들 건강에 유의하시고 항상 건강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