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기술혁신으로 더 조용하게! 창문형 에어컨들의 반란!

안녕하세요^^ 올 해 무더위가 유달리 일찍 찾아온 탓에 에어컨 구매를 원하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2022년 올 해 작년과는 달리 많은 에어컨 제조사가 조용하고 마구 틀어도 누진세 걱정없이 시원한 에어컨들을 출시하고 있습니다. 창문형 에어컨 자체가 출시된 지 얼마 안된 시점에서 파세코 창문형 에어컨의 포지셔닝으로 인하여 파세코만이 유달리 많이 알려져 왔는데요, 실사용자 입장에서 각 메이커들의 장단점이 무엇인지 한 번 살펴보고자 합니다.

 

2022년, 창문형 에어컨의 달라진 면들

창문형 에어컨, 소음문제

우선 창문형 에어컨 하면 소음 이슈가 가장 컸습니다. 마치 공사장 소음처럼 시끄러운 소음을 마구 내뱉는 창문형 에어컨 때문에 구매자체를 망설이는 분들이 많았습니다. 하지만 2022년 창문형 에어컨들은 이 부분을 획기적으로 개선했다고 하니 기대가 됩니다.

창문형 에어컨, 공간차지 문제

그리고 디자인입니다. 창문형 에어컨의 단점중에 하나였던 공간차지 부분이 개선되었습니다. 일부 메이커의 개선사항이긴 하지만, 창문형에어컨의 경우 설치시 안쪽으로 상당부분 돌출되어있어 불편함이 있었던 것이 사실입니다. 하지만 이번에 눈길을 끈 것은 창문형 에어컨이 거의 평평하게 변하여 공간을 차지하는 일이 사라졌다는 것입니다.

창문형 에어컨, 전기세 문제

또하나의 잇슈는 전력소모입니다. 에어컨을 켤 때마다 전기 누진세때문에 많은 걱정을 하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창문형에어컨의 경우 기존 벽걸이 에어컨에 비해 1/4의 전력소모 밖에 들지 않아 많은 단점에도 불구하고 많은 분들이 이 장점때문에 창문형 에어컨을 선택하는 이유중에 하나입니다.

 

2022년 신형 창문형 에어컨, 메이커별로 어떤게 달라졌을까? 

1. 파세코 창문형 에어컨

파세코 PWA-3400W모델입니다.

아마 많은 분들이 창문형 에어컨 하면 떠올리는 에어컨이 파세코 에어컨일텐데요, 냉방능력은 기존에 비해 크게 개선된것 같지는 않습니다. 약 6평 기준 원룸 정도의 크기를 커버하는 냉방능력으로 770W정도의 전력소비등급 1등급 절전형 에어컨입니다. 파세코가 타사에 비해 전력소비가 낮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찾으시는 것 같습니다. 파세코가 3세대로 넘어오게 되며 소음이 35db가 넘냐 안넘냐로 많은 이슈가 되었는데요, 이번에 35.4db정도의 소음으로 낮췄다고 합니다. 공간차지 부분도 개선되고 있지 않은것 같습니다. 가격이 80만원대로 거의 대기업 제품들의 가격수준으로 오르고 있는 추세입니다. 과연 그만큼의 메리트가 있느냐가 관건입니다만, 많은 분들이 전기세가 덜 드는 에어컨이라는 인식으로 많이 구매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2. LG휘센 오프제 창호형(창문형) 에어컨 

엘지하면 떠올리는 부분이 A/S 부분입니다. 이 제품의 가장큰 장점을 꼽자면 역시 공간차지를 하지 않는다는 부분입니다. 에어컨을 설치했나 싶을 정도로 공간을 차지하고 있지않고 블라인드나 커튼을 칠 수 있어서 많은 분들이 선호하고 있습니다. 등급은 파세코와 마찬가지로 1등급입니다. 또한 소음이 34db로 파세코보다 더 낮은 등급에 속하며 파세코보다 더 냉방능력에서는 우위에 있다고 보여집니다. 가격은 현재 90만원대로 파세코와는 큰 차이가 나지 않습니다.

 

 

 

3. 삼성 윈도우핏 에어컨

삼성 창문형 에어컨의 특징은 디자인입니다. 다른 메이커에 비해 디자인 부분에 많은 신경을 썼으며 색상또한 소비자가 선택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번에 크게 개선된 부분을 꼽자면 소음입니다. 약 35db정도로 낮은편에 속하며 냉방능력은 5평을 커버할 수 있다고 합니다. ( 0.74kw 740w )

 

 

 

4. 캐리어 창문형 에어컨

에어컨 역사의 가장 오랜 부분을 차지하는 부분이 바로 캐리어입니다. 캐리어의 특징은 50만원대의 저렴한 가격입니다.

소비전력도 860W로 1등급 에너지소비전력을 자랑합니다. 특히 와이드 냉각으로 타메이커보다 더 넓은 영역을 커버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 편의성을 바탕으로 사용자(리모컨)의 위치에 따라 자동으로 변하는 에어컨 바람이 굉장히 스마트해 보입니다.

 

 

5. 위니아 창문형 에어컨

 냉방능력은 1.6Kw, 약 4평을 커버할 수 있는 수준이며 가격은 약 20만원대로 상당히 저렴한 편입니다. 하지만 매우 시끄럽기 때문에 청력이 매우 약하신 분이라면 만족할 만한 에어컨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소음에 예민하신 분이라면 위니아 창문형 에어컨 보다는 1~3번 정도로 고려해 보시는 것이 좋을것 같습니다.

 

참고로 창문형 에어컨과 벽걸이 에어컨의 장단점을 보신다면 선택에 도움이 되시리라 생각됩니다.

 

 

 

창문형 에어컨, 벽걸이 에어컨, 어떤 것을 선택하지? 이걸 모르면 전기세 폭탄맞습니다! 설치비

창문형이냐 벽걸이형이냐? 안녕하세요^^ 급작스럽게 찾아온 더위에 많은 분들이 당황하셨을 텐데요, 저 또한 참을 수 없는 무더위 때문에 제 사무실 방에 에어컨을 설치해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paukos.com

결론 

냉방 능력 자체로 보자면 위니아 정도로 보시면 좋습니다. 하지만 특히나 소음에 민감하신 분들이라면 파세코, LG, 삼성 제품으로 고려를 해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창문형 에어컨의 특성상 일부 시공이 불가한 제품이 있기 때문에 사전에 미리 알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각 제품별로 평형대가 다르기 때문에 자신의 방 사이즈에 맞는 제품을 선택하시는 편이 좋을것 같습니다. 

 

무더위에 건강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