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겨울철 난방기기 현명하게 선택하세요

올해만 하더라도 가스값이 38%나 폭등하는 가운데, 난방비 걱정하시는 분들 많으실 것 같습니다. 앞으로 더 오를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 가운데, 이번 겨울 난방비를 줄이시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을 것 같습니다. 조금이라도 돈을 아끼기 위해 난방기를 찾으시는 분들이 요즘 부쩍 늘었는데요, 실제 단돈 1만 원으로 한 달 내내 따듯하게 보낼 수 있다고 합니다. 과연 어떤 방식으로 만 원으로 따듯하게 보낼 수 있을까요? 콕 집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겨울철 난방기기 종류 비교

가정용으로 흔히들 사용하는 난방기기로는 전기히터, 온풍기, 컨벡터 세 가지를 주로 사용하시는데요, 모두 가격 차이는 크지 않기 때문에 이 중 어떤 제품이 나에게 맞는 지를 우선적으로 고려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빠른 난방 기능이 있는가? 난방 면적은 얼마 큼인지를 주로 고려하셔야 합니다.

 

 

 

기기별 난방 속도

전기히터의 경우 전기 열선으로 되어 있어 켜자마자 바로 열이 전달되기 때문에 빠른 난방이 장점입니다. 온풍기도 마찬가지로 열선을 통해 팬으로 따듯한 바람을 순환시키는 것이기 때문에 마찬가지로 난방이 빠른 편입니다. 하지만 컨벡터 방식은 대류열 방식으로 난방이 그리 빠르지는 않은 편입니다. 

 

기기별 난방 면적

전기히터나 컨벡터 방식의 온열 기기는 근거리 난방에 유용하기 때문에 혼자 사시는 분들에게 좋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온풍기의 경우 온풍을 순환시키는 구조이기 때문에 1~400m 2까지의 면적을 커버할 수 있어 넓은 면적에 더 적합하다고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온풍기의 경우 모터로 회전시키는 구조이기 때문에 야간에 사용할 경우 소음이 심하여 수면을 방해할 수도 있는 점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또한 뜨거운 바람을 순환시키기 때문에 실내가 자칫 건조해질 수 있다는 점도 알아두시기 바랍니다.

 

동일한 난방면적 기준 전기세는?

  전기히터 온풍기 컨벡터
소비전력 약 400W 약 2000W 약 1250W
전기요금 ~ 10,000 원 47,000 원 ~ 50,000 원 25,000 ~ 30,000 원

약 13m2 면적을 기준으로 보았을 때 전기히터의 경우 좁은 공간용으로 나온 제품이기 때문에 소비전력이 가장 낮아 전기요금이 적은 편입니다. 난방면적과 소비전력은 비례하기 때문에 자신에게 맞는 난방기기를 고르실 대 난방면적을 참고하셔서 제품을 선택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안전한 부가기능 어떤 것이 있을까?

특히 난방기기는 화재에 취약할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과열방지 센서가 있는 제품을 선택하시는 것이 안심입니다. 또한 전도방지 센서가 있는 지도 꼭 확인하셔야 합니다. 난방기기가 실수로 넘어졌을 경우 전원이 즉시 차단되는 기능이 있는지 꼭 확인하시고 구매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타이머 기능도 안전한 난방기기를 선택할 때 빼놓을 수 없습니다. 처음부터 타이머를 선택해 두시면 깜빡하고 난방기를 꺼두는 것을 방지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겨울철 난방기 현명한 선택 방법

온라인에서 난방기를 새것으로 구매하여 사용하시는 것도 괜찮지만, 최근 저렴한 비용으로 40~50만 원이나 하는 난방기를 구매하여 싼 전기료로 사용하시는 분들도 최근 많아지시는 것 같습니다. 렌털 제품을 제가 직접 말씀드리지는 않겠습니다. 하지만 고가의 난방기기의 경우 전기 효율이 매우 뛰어나기 때문에 좋은 난방기기를 렌털로 구매하셔서 카드 할인까지 받으신다면 한 달 약 1000원 남짓하는 전기요금으로 따듯하게 보낼 수도 있을 것입니다. 선택은 여러분의 몫입니다만, 렌털 제품에 대한 안 좋은 인식이 있으신 분들이라도 전기요금이 높아진 지금 한 번 알아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