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모두들 겨울철 월동준비는 마치셨나요? 일교차가 심해지고 아침저녁으로 쌀쌀한 날이 계속되고 있습니다. 최근 유가상승으로 인하여 많은 서민들이 경제적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데요, 아무리 아껴 써도 부담스러운 겨울철 난방비, 올 겨울에는 어떻게 하면 최대한 아낄 수 있을까요? 겨울철 난방비 절약에 대한 모든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난방비 아끼는 보일러 온도 설정은 이렇게

난방비 절약은 보일러 온도 설정에서부터 시작합니다. 보일러 온도를 낮게 설정하면 난방비가 절약된다는 사실은 누구나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한파가 몰아치는 날에 난방비를 아끼기 위해 무작정 낮게 설정할 수는 없는 일입니다. 어떻게 보일러 온도를 설정해야 난방비가 절약될까요? 

 

 

 

보일러 온도 설정 방법

보일러 온도 설정 방법은 실내, 온돌, 예약 총 3가지가 있습니다.

 

실내 모드

실내 모드는 실내의 온도 센서가 부착되어 온도를 측정합니다. 하지만 온도 센서가 있는 장소나 환경에 따라 영향을 많이 받게 됩니다. 특히 단열이 되지 않은 구축 주택이나 아파트의 경우 온도가 한없이 낮아져 겨울철 난방비 폭탄을 맞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이 실내 모드는 외풍이 없는 신축 주택이나 아파트의 경우에만 사용해야 난방비를 절약할 수 있습니다. 

 

온돌 / 예약 모드

구축 주택이나 아파트의 경우 외풍이 심한 경우가 많기 때문에 실내 모드로 할 경우 난방비가 많이 나올 수 있습니다. 따라서 온돌 모드로 놓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온돌 모드란 바닥을 데우는 난방수 온도를 일정하게 유지시켜주는 기능입니다. 바닥에 있는 물의 온도를 측정하여 보일러가 작동되므로 외부 환경이나 단열 여부에 따라 과도하게 보일러가 돌아가는 일은 없습니다. 온도는 45~60도 사이가 난방비를 아낄 수 있는 가장 적정 온도입니다. 예약 모드는 설정해둔 시간에 따라 보일러를 작동해 주는 방식입니다. 2~4시간 정도로 설정해 두시면 됩니다. 예약 모드일 경우 설정해둔 시간 간격으로 보일러가 작동되기 때문에 온도를 최대한 으로 올려 집을 따듯하게 해 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외출 모드는 좋지 않습니다

보일러 메이커에서도 외출 시에는 외출모드로 하지 말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이유는 외출 모드를 한 후 다시 보일러를 가동하면 물을 처음부터 데워야 하기 때문에 난방비가 더 들어갈 수 있습니다. 외출 시에는 외출 모드보다는 온도를 조금 낮춰주는 것이 난방비를 아낄 수 있는 방법입니다.

 

창틈 바람을 체크하십시오

단열이 잘 된 곳이라면 상관없지만 구축 주택인 경우에는 외벽과 창틈으로 외풍이 부는 곳이 많습니다. 라이터를 켜서 창틈 사이사이에 대 보시고 라이터 불이 움직이는지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만일 바람이 심하게 불어 라이터불이 움직인다면 단열 시공이 필요합니다. 보통 뽁뽁이를 창문에 많이들 붙이십니다. 하지만 뽁뽁이는 창틈으로 새어 나오는 바람을 잡을 수 없기 때문에 시중에서 판매하는 열반사 단열재를 추천드립니다. 열반사 단열재를 외벽에 붙이고, 바람이 새는 창틀 바닥에 크기에 맞춰 자른 후 붙여주기만 하면 됩니다. 이렇게만 해두면 벽을 타고 불어오는 바람이 상당 부분 줄어들고 난방비도 크게 절약하실 수 있습니다.

 

에너지 바우처 사업을 활용하세요

에너지 바우처 신청과 지원

신청기간 2022년 5월 25일 ~ 12월 30일
지원기간 하절기 바우처 : 2022년 7월 1~2022년 9월 30일
동절기 바우처 : 2022년 10월 12일 ~ 2023년 4월 30일
※ 지원 기간 내 미사용 바우처는 자동 소멸 ( 환급이나 이월되지 않음)

에너지 바우처 사업은 의료급여나 생계급여, 교육급여 등 기초생활 수급자 중 만 65세 이상 노인이나 장애인, 임산부, 미취학 아동, 등 소년 소녀 가정이라면 누구나 받을 수 있는 사업입니다. 경제적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가정에 추운 겨울을 따듯하게 보내라는 취지로 만들어진 정부 지원 제도로 전기세뿐 아니라 지역난방, 주택용 LPG 연탄 등을 지원해줍니다.

 

에너지 바우처는 현금 지원이 아닌 도시가스비나 전기세 등을 감면해주는 방식이기 때문에 현금처럼 쓸 수 없습니다. 

 

에너지 바우처 지원금액

구분 1인 세대 2인 세대 3인 세대 4인 이상세대
여름 29,600 원 44,200 원 65,500 원 93,500 원
겨울 118,500 원 159,400 원 212,500 원 278,600 원
총액 148,100 원 203,600 원 278,000 원 372,100 원

 

 

신청은 직접 해당 행정복지센터를 방문하거나 방문이 어려운 경우 가족이나 친족이 대신 신청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온라인으로도 신청이 가능합니다. 아래 홈페이지에서도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에너지 바우처 신청 바로가기

 

에너지 바우처도 난방비를 아끼는 하나의 방법으로 소개해 드렸습니다. 해당이 되시면 꼭 신청하시기를 바랍니다. 기타 문의사항은 상담전화 1600-3190으로 문의하시면 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