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최근 기초수급자 자격 박탈이 속출하는 가운데 많은 분들이 중위소득 계산을 위한 소득인정액 계산법을 알아보고 있습니다. 기초수급자 자격을 유지하는데 반드시 알아야 할 정보이기 때문에, 오늘은 중위소득 계산을 위한 소득인정액 계산법과 모의계산기 바로가기 페이지를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소득인정액 계산법 바로가기 이미지
소득인정액 계산법

 

 

 

 소득인정액 계산 방법

 

소득인정액 계산은 단순 합산이 아닙니다. 예를들어 근로소득이나 사업소득의 경우 기본적으로 30%를 공제하여 계산합니다. 또한 도시별 공제금액이 차등 적용됩니다. 예를들어 서울은 9900만원, 경기도는 8000만원을 적용시킵니다. 이 외에도 재산 가치에서 공제되는 부분들이 많기 때문에 본인이 계산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따라서 손쉽게 소득인정액을 계산하기 위해 모의계산기를 사용하는 것이 가장 정확하고 쉽습니다.

 

 

소득인정액 모의 계산 방법

우선 아래 이미지에 붉은 네모에 있는 부분을 설정해야 합니다.

 

1️⃣ 가구유형

단독가구 / 부부가구 유형을 설정합니다. 가구원수에 포함되는 인원은 현재 등본 상 등록된 인원이어야 합니다. 

 

 

2️⃣ 거주지 

대도시 / 중소도시 / 농어촌 유형을 설정합니다. 상황에 따라 떨어져 살고 있다고 해도 등본 상 함께 산다면 일단 가족에 포함시키며, 군대에 입대한 경우에는 가구원수에는 포함시키지 않습니다.

 

 

3️⃣ 소득정보

근로소득 부터 무료 임차소득을 기재합니다. 없으면 기재 않아셔도 됩니다. 쉽게 말해 나의 소득이 신고된 만큼 만 소득 정보란에 기재하시면 됩니다. 

 

 

 

4️⃣ 재산정보

당연히 재산이 많을경우 수급자 선정에서 멀어집니다. 꼭 체크하셔야 할 부분이 대출인데, 금융기관을 통한 대출은 모두 인정하기 때문에 미리 기재해 두셔야 정확한 계산이 가능합니다.

 

 

5️⃣ 모의계산 결과 확인

모든 정보를 정확히 입력하셨다면 모의계산 결과가 근사치로 나오게 됩니다. 어디까지나 참고용으로 활용해야 하며 생각치 못한 수치가 더하거나 덜 나올 수 있습니다. 만일 정확한 결과를 원한다면 주민센터를 통하여 담당자와 상담을 진행해보시기를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