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최저신용자 특례보증 대출 조건 및 신청방법

최근 치솟는 금리 인상으로 불법사금융을 이용하여 피해를 입는 서민들이 급증하고 있습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정부에서는 최저신용자 특례보증 대출 상품을 내놓았는데요, 연체 등의 사유로 정책서민금융상품인 햇살론 15를 지원받기 어려운 최저신용자를 대상으로 하는 대출 상품입니다.

 

 

 

 

 대출 조건

 

 

 

 

 

최저신용자 특례보증 대출 상품은 연체이력이 있어 햇살론 15를 거절당한 최저신용자를 대상으로 최대 1천만 원까지 대출해 주는 상품입니다. 신용점수 하위 10% 이면서 연 소득 4,500만원 이하이신 분이거나, 햇살론 심사에서 탈락했거나 연체기록이 있어도 긴급자금으로 이용이 가능합니다.

 

✅ 대출자격 : 신용평점 하위 10% 이하, 햇살론15 신청 부결된 자, 연소득 4,500만 원 이하

✅ 대출한도 : 최대 1천만원

                        최초 대출 시 500만 원 이내에서 지원됨, 6개월 정상 이용시에는 추가대출 500만원 1회 가능

✅ 대출기간 : 최장 6년 (거치기간 1년(선택) + 상환기간 3년 또는 5년)

✅ 적용금리 : 연 15.9%

      보증료 포함, 단일금리, 성실상환 시 금리 인하

      👉 대출기간이 3년인 경우 1년마다 3.0% p 감면

      👉 대출기간이 5년인 경우 1년마다 1.5% p 감면

 

✅ 중도상환 시 : 수수료 면제

✅ 대출계좌 : 최대 2개 보유 가능, 미완제 대출이 있는 경우 추가대출은 해당 미완제 실행 은행으로 한정됨

✅ 세부요건 : 서민금융진흥원 (edu.kinfa.or.kr)에서 최저 신용자 특례보증 전용교육 이수 필수

                        서민금융진흥원 신용부채관리컨설팅 이수자는 보증료 0.1% p 인하

 

 신청 방법

최저신용자 특례보증 대출 신청은 서민금융진흥원 어플을 통하여 자격조회 및 보증 신청을 하실 수 있습니다. 신청방법은 아래의 순서대로 진행하시면 됩니다.

 

 

1. 서민금융진흥원(서금원) 어플에 접속합니다. 

2. 최저신용자 특례보증 클릭

3. 자격조회 및 보증신청

4. 금융교육 이수

5. 보증약정 체결

6. 협약은행에 대출 신청

7. 대출 실행

 

※ 어플 실행이 어려운 분들의 경우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에 방문하셔서 보증신청 후 협약 금융회사 어플이나 창구를 통하여 대출신청이 가능합니다.

 

 

 제출 서류

 

 

 

✅ 공통 제출 서류 : 재직증명서 또는 소득증빙서류 3개월 이상 재직 또는 사업영위, 1회 이상 연금수령을 확인할 수 있는 서류여야 합니다. 

 

✅ 나머지 서류 : 근로소득자, 사업소득자, 연금소득자에 따라 달라집니다. 자세한 제출서류는 아래의 파일을 다운로드하여 확인하시기를 바랍니다.

2023_최저신용자_특례보증_제출서류.hwp
0.20MB

 

 자주 받는 질문

Q. 재대출은 가능한지요?

A. 가능합니다. 기 대출금 상환을 모두 완료하셨다면 이후로도 얼마든지 대출신청이 가능합니다.

Q. 연체이력이 많은데, 신청 가능한가요?

A. 최저신용자 특례보증은 연체자와 최저신용자를 위한 상품입니다. 신청 가능합니다.

Q. 보증서 발급은 어떻게 진행되나요?

A. 보증서는 신용보증재단에서 심사 후 발급됩니다. 보증서 발급 후에는 은행은 보증서를 주담보 취득하며 대출을 진행해 줍니다. 보증약정도 비대면, 대출약정도 비대면으로 하는 경우가 많으니 은행 연락을 기다려보시기 바랍니다.

 

Q.  보증서 발급 후 대출 신청을 못했습니다. 다음날 하니 기존대출신청 존재라고 뜹니다.

A. 보증서 발급 당일에는 비대면 온라인 진행으로 가능하고, 발급 다음날부터는 은행에 직접 내방해야 합니다. 보증서 발급일 3개월 이내일 경우에만 가능합니다. 단 당일 신청은 가능하나 심사기간이 소요됩니다.

 

Q. 재직확인차 회사에 전화가 올까요?

A. 아닙니다. 회사에는 전화가 오지 않습니다.

 

이상 최저신용자 특례보증 조건과 신청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보다 상세하고 정확한 정보는 서민금융진흥원에서 확인하시기 바라며 문의사항이 있으실 경우 서민금융진흥원, 상담전화 국번 없이 1397로 연락하시면 친절히 안내해드리고 있습니다.

 

기타 저신용자나 개인회생 중 받을 수 있는 대출에 대해 소개해드리오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